안녕하세요~ 인터뷰를 마치고 돌아온 영자입니다.
오늘 제가 인터뷰를 진행한 파리 바게트 사장님은 한국분이 아닌, 미국인 글로벌 CEO십니다 (유럽에 오래 사셨고 불어 짱 잘하심.) 원래 미국 CEO셨다가 캐나다, 멕시코, 유럽 마켓까지 등에 업고 글로벌 CEO로 등극하셨습니다.
빠바 모기업 SPC에서 빠바 글로벌 전략에 날개를 달아줄 인재로 스카우트했고, 빠바 이전에는 벨기에, 영국 등의 베이커리 브랜드에 몸을 담고 계셨습니다. 스카우트 이후 현재 미국 뉴욕에 거주 중이십니다 (근데 지지난주에 토론토 도착하셔서 지금 격리 중이심.)
성격 엄청 좋으시고 타고난 스토리 텔러이십니다. 제가 가장 애정하는 클라이언트분들 중 한 분이십니다 (출장 오실 때마다 같이 이남장 가서 설렁탕 먹음.)
우선 Kanadian분들 질문에 대한 답변:
- 인절미빵 같은 한국 인기 제품도 팔 계획인지?
- 세계에서 제일 많이 팔려서 기네스북에 올랐다는 파리 바게트의 “실키 롤케익” 토론토점에서도 팔겠죠?
- 비건 제품이나 글루틴프리 제품도 팔 예정인가요?
위 질문은 모두 “YES but…” 입니다.
@Milou 님이 질문해주셨듯, 파리 바게트의 현지화 채널은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Asian population을 공략하는 전략입니다. 이 경우, 아시아에서 파는 제품과 같거나 유사한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파리 바게트가 어디에 오픈하느냐에 따라 전략 1, 전략 2, 전략 3으로 나뉘어져 제품군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우유 팥빙수도 팔 계획이신가요?
역시나 위와 같은 답변이나, 조금 더 덧붙히자면 미국에서도 20%의 매장만이 우유 팥빙수를 판매합니다. 역시나 전략 1, 2, 3 중 어떤 동네에 어떤 전략이 들어가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그 말인 즉슨, 1호점이 노스욕이 되지 않더라도 2호점, 3호점은 어떻게든 노스욕 매장이 되겠고, 그렇게 되면 노스욕 매장은 Asian을 타깃으로 하는 전략을 안고 갈 것입니다.
기타 기억나는 내용들:
파리 바게트 사장님 최애 빠바빵: 버터 크림 브레드
북미 디저트는 너무 단 경향이 있다. 사람들이 극단적으로 단 디저트만 선호하다보니 파리 바게트 디저트는 덜 달다고 느끼고 생소할 수 있는데, 이런 것에 대한 불안감은 없는지?
→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 케이크에 대해 말해보자. 홀푸드 케이크 및 베이커리류는 보통의 대중적 북미 디저트보다 덜 달다. 사람들은 그걸 프리미엄을 붙혀 만족하며 사먹는다. 근데 사실은 그것도 부족하다. 설탕을 더 덜어내야 한다. 북미 사람들이 단 디저트를 좋아하는 이유는 그것 밖에 못 먹어봐서 그렇다. 좀 더 담백하고, 건강하고, refreshing하고, 가벼운 디저트를 맛보게 되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될거다.
이 외… 코로나 때문에 파바가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사람들이 홈베이킹을 많이 시작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왜 지금까지 캐나다에 오지 않았는지, 직영 vs 프랜차이즈 비율은 어느 정도이며 얼마나 생각하고 있는지, 비젼은 무엇인지, 캐나다가 왜 매력적인지, 등등등… 많은 이야기를 나눴지만 꼬리가 길면 밟히니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쉿!)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메세지 주세요!
빠바~ (빠이바이라는 뜻임)